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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슈

1분 경제 _ 일본 히트상품으로 본 소비시장 트렌드

by INFO_MAKER 2021.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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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닛케이 신문은 50년 전 창간 때부터 일본에서 히트한 상품에 대한 순위 매기기를 계속해왔다고 합니다. 매년 상하반기 기간에 인기를 끌었던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일본의 소비 시장 트렌드를 통해 앞으로 국내에서도 히트할 수 있는 소비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본의 미래 쇼핑 트렌드

2021년 상반기 히트한 상품과 소비 문화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몇가지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제품, 2. 디지털화, 3. 경계를 허무는 제품, 4. 만족감에 중점을 둔 소비 등입니다.

#2 지속 가능한 소비

첫 번째로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소비란 탄소 배출 감축과 더불어 환경을 생각하는 책임감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 증진을 말합니다. 즉, 라벨이 없는 코카콜라 용기,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만든 의류, 병이 아닌 알루미늄 캔으로 만든 캔 용기 등이 있습니다.

#3 쇼핑의 디지털화

두 번째는 쇼핑의 디지털화입니다. 디지털화는 말 그대로 쇼핑에서의 디지털화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매장에서 진행하는 모바일 오더, 무인 결제 점포의 확산, AI를 이용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스마트 스토어, 통신사들의 핸드폰 요금 설계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미래 사회 소비형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젊은 층 중심으로 천천히 그리고 명확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4 경계가 없는 마음에 드는 상품

다음 트렌드는 경계가 없어지는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리스(~less)’제품으로 ~이 없는 소비 트렌드를 말합니다. 즉 성별의 구분이 없는 젠더리스 상품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의류 뿐 아니라 스킨케어, 화장품, 메이크업, 교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재택 근무의 확산으로 외부와 내부의 경계도 모호해지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최근 재택 근무의 확산으로 ‘파자마 정장(텔레워크 수트)’가 유행하고 있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 입니다. 텔레워크 수트는 직장인의 경우 집 안에서 편안하게 있다가 급한 온라인 통화 등으로 바깥과 소통 해야하는 상황에서 옷을 갈아입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한 제품입니다.

마지막은 가성비, 즉 가격 보다는 경험과 만족에 중점을 둔 소비 트렌드의 확산입니다. 이런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주목한다면 국내에서의 변화 또한 예측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