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변화를 주는 주요 기사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현대차의 급등 이유에 대한 주요 기사입니다. 제가 포스팅 하기도 했던 미래카 중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애플카를 현대차가 공동개발 한다고 합니다. 해당 소식에 따라 현대가 주가도 폭등했는데요, 관련 기사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기사는 한국경제TV에서 내보낸 이유 여러 언론사가 받아내고 있습니다.
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이른바 애플카를 출시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그룹과 손을 잡는다.
8일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애플은 애플카 출시를 위해 현대차그룹에 협력을 제안하고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그룹 내부에서는 이미 검토가 마무리 된 상태로 정의선 회장의 재가만이 남은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은 전기차 생산은 물론 애플카의 핵심인 배터리 개발까지 현대차그룹과 협업을 진행한다. 애플과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혹은 기아차의 미국 공장 가운데 한 곳에서 배터리 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카의 출시 시점은 2027년을 목표로 한다.
애플카에는 독자적인 배터리 기술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역시 현대차그룹과 같이 개발한다. 배터리 자체 생산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생산 시설 등 막대한 비용이 드는 탓이다. 현대차 역시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자체적으로 배터리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애플이 추진하는 배터리 형식과 기술력, 향후 양산 계획은 아직 전해진 바 없다.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카의 배터리는 비용을 대폭 낮추고 주행거리는 신장되는 쪽으로 설계될 전망이다.
한편 애플은 오래 전부터 자동차 개발을 구상해 왔다. 2014년 `프로젝트 타이탄`으로 불리는 자율주행차 사업부를 신설했다. 2017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통당국(DMV)으로부터 자율주행차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공용도로 주행을 허가받기도 했다.
기술자들을 해고하면서 실리콘밸리에서는 포기설이 나오기도 했지만 테슬라에서 근무했던 더그 필드가 2018년 애플에 합류하면서 프로젝트에 다시 탄력이 붙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맥킨지는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9년 2.5%에서 2025년 30%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다. 매년 전기차 시장 매출 규모는 연평균 22%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의 잠재적 경쟁자로 꼽히는 애플과 현대차그룹의 협력이 최종적으로 성사된다면 현대차그룹은 생산력과 기술력 모두에서 단숨에 전기차 시장의 선두 반열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애플의 제안에 이미 현대차가 검토를 마친 상태로 정회장의 결제만 남은 것으로 보아 현실적으로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 같습니다. 두 회사가 자체 배터리 개발까지 공동으로 추진한다면 합작회사 설립의 가능성도 있을 것 같네요. 현대차 자체적으로도 전기차에 점차 힘을 쏟는 모습을 보이면서 양사가 윈윈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기대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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